유니티로 게임을 만드는 10가지 방법

저자
카토우 마사키 지음
출판사
한빛미디어 | 2014-03-17 출간
카테고리
컴퓨터/IT
책소개
언제까지 유니티 입문서를 보면서 엔진 사용법만 익힐 것인가?유니...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유니티로 게임을 만드는 10가지 방법


“우와 10가지 게임에 대한 책이야?”

장르별 게임 알고리즘 가이드 유니티로 게임을 만드는 10가지 방법이란 이름을 들었을 때 정말 기발한 책이다는 생각이 들어 놀라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심을 가졌죠. 정말 제대로 된 10가지 게임이 맞아? 게임 메카닉 (게임을 하기 위한 규칙과 피드백)이 비슷한 것 아냐? 이 책에서 보여주는 게임의 장르는 천편일률적이지는 않습니다. 도깨비를 물리치는 간단한 액션 게임, 그림 퍼즐, 보석 수집 게임, 사운드 탐사 게임, 리듬 게임, 전방향 슈팅, 퍼즐 게임, 점프 게임, 롤 플레잉, 레이싱 게임. 이렇게 다양한 게임 10편으로 수집이 되어 있습니다. 게임은 단순한 형태로 되어 있지마 구성은 일률적이지 않은 것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각 개별 챕터가 허술하게 작성되어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을 가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책은 허술하게 작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책은 허술하지 않습니다. 제가 보기에 이 책을 읽을 때 장애가 되는 것은 세 가지 문제 밖에 없어요. 첫 번째는 언어입니다. 이 책의 예제들은 마이크로소프트의 C# 언어로 되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C#은 이제 쓰지 않는 언어가 아니냐 이야기를 하는데 두가지 영역에서 이 언어는 여전히 강한 것 같습니다. 윈도우즈 애플리케이션과 모바일 게임입니다. C#은 WPF (Window Presentation Foundation)을 통해 쉽게 윈도우즈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을 위한 플랫폼인 유니티의 메인 언어가 C#이기 때문에 모바일 게임에서도 C#은 메이저 언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자바스크립트와 C#의 차이에 대해 언급하고 있지만 C# 언어를 모르는 사람에게는 충분한 분량이 아닙니다. 만약에 C#을 좀 더 자세히 다루었다면 이 책의 두께는 세, 네배로 두꺼워졌을 겁니다. 저는 두꺼운 책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적절한 선택을 한 작가와 편집자에게 박수를 드립니다.

두 번째 문제점은 유니티 버전에 따른 인터페이스 변경입니다. 저는 유니티를 처음 사용해보는데 책에 있던 유저 인터페이스와 저의 인터페이스는 많이 달랐습니다. 그 이유는 책이 기술된 시점 혹은 번역된 시점에 사용되었던 유니티 버전이 달랐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는 유니티를 사용해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바뀐 인터페이스를 잘 몰랐고 여러 차례 시행착오나 검색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만약 이 시행착오를 줄여 줄 정리된 문서가 있다면 이 절차를 겪지 않을 수 있었을 겁니다. 책은 출간 된 이후에 편집이 어려우니깐 책에서 바뀐 유저 인터페이스를 다루기는 어렵습니다. 그런데 웹을 이용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책에는 예제 소스가 담겨있는 사이트의 주소가 있는데요. 만약 해당 책에 대한 정리된 정보가 있는 페이지가 있었다면 그것을 참고해서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겁니다. 무분별한 질문이나 낙서 글이 올라오는 것은 문제이긴 해요. 하지만 적절한 시스템으로 정보 성 글만 표시할 수 있다면 조금 더 상황이 나아질 수 있을겁니다. 한빛에서 그런 용도의 주소를 만들어 책에 표기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세번째 문제는 인내심인 것 같습니다. 책이 아무리 좋은 내용을 다루고 있어도 그것을 다루는 사람이 의지가 없다면 진행하기 힘들겁니다. 원론적인 내용이죠. 하지만 이 책은 10개의 게임을 다루고 있고 이 게임들이 연속적으로 개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순서대로 따라가서 이 책의 내용을 다 해본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책의 일부 파트만을 다룬다고 해서 그것이 나쁘지는 않다고 봅니다. 우리가 책을 볼 때 책의 첫 페이지 부터 끝까지 보지는 않잖아요? 이 책도 비슷합니다. 이 책이 설명하는 10가지 게임을 모두 섭렵하는 것도 뜻 깊은 일이지만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큰 문제라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그것도 나름대로 의미가 있습니다.

언어, 유니티 버전, 인내심 이외에 이 책을 읽는데 장애물이 없느냐는 질문을 할 수 있어요. 책의 뒷면을 보면 만들면서 배우는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을 보아야 한다고 나와있기에 더더욱 그럴 수 있어요. 저는 만들면서 배우는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책이 있지만 안타깝게 내용은 보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안 봐도 되요. C# 언어를 알고 있다면 바로 이 책으로 시작해도 됩니다. 그럼 이제부터 당신도 유니티 개발자가 되는 것입니다. 물론 저도 이제 유니티 개발자이고요.

And